티스토리 뷰
전라북도 최대 도시 전주는 고풍스럽고 소박한 아름다움이 가득한 곳입니다. 한옥을 닮은 전주 톨게이트와 전주역은 한국적인 도시에 왔음을 느끼게 해 줍니다.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로 지정된 전주는 한국 전통문화를 구성하는 한옥과 음식, 무형문화재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온 만큼 미식, 역사, 문화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행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전주 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은 도심 속 700여 채의 한옥이 모여 있어 한국 전통문화를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문화원, 전수관, 역사관, 서예관, 문학관, 박물관 등 전통문화를 교육하는 다양한 시설이 있어 관심사에 따라 심도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전주는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고향이기도 하므로 그의 발자취를 되짚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문화와 역사로 가득한 하루를 보낸 후에는 시장과 야시장에서 전주의 향토 음식과 옛날 별미를 맛보고 수공예 작가들의 멋진 작품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밤에는 한옥마을을 밝히는 천사 초롱과 조명들로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하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
2.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남부시장
남부시장은 전주한옥마을을 둘러본 후 전주 시민의 일상을 엿보고 싶다면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한옥마을과는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주변 명소로는 전주향교, 전동성당, 경전경기장, 풍남문 등이 있습니다. 남부시장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주시민과 근현대사의 고난을 함께 해온 역사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전통시장이 해질 무렵이면 문을 닫는 반면 남부시장은 자정까지 영업을 하기 때문에 늦은 시간까지 남아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향토 음식, 이색적인 별미, 세계 각국의 요리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프리마켓과 지역 예술가와 주민들의 문화 공연도 열립니다. 활기찬 분위기를 원하신다면 남부시장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 1길 19-3
3.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오목대
오목대는 1380년 태조 이성계가 왜구를 물리친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던 곳으로 정교하게 장식된 누각입니다. 하늘을 향해 우아하게 아치형으로 뻗은 지붕이 마치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곳입니다. 전주의 근대 건축물을 배경으로 자리하고 있는 오목대는 특히 해가 진 후 섬세한 건축적 특징이 멋진 조명에 의해 강조되고 언덕을 오르면 전주 한옥마을의 풍경과 반짝이는 도시의 불빛이 함께 어우러져 환상적인 장관을 연출합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55
4.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자만벽화마을
자만벽화마을은 다채로운 벽화와 함께 전주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옥상 정원이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습니다. 한국 전쟁 당시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한 달동네 였으나 2012년부터 골목에 있는 주택에 따뜻하고 생동감 있는 벽화가 그려지면서 명소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주변 옥류벽화마을과 한옥마을을 연계한 둘레길에서 산책을 하기에 좋습니다. 랜드마크인 옥상정원에서 푸른 하늘과 전주 시내 조망을 즐기면서 가볍게 산책하듯 30분 정도 돌아보고 경치 좋은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잠시 편안한 시간을 가져 보기에 좋은 곳입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5.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풍남문
풍남문은 과거 침략자로부터 전주를 지키던 마지막 남은 성문입니다. 도시의 관문 역할을 하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풍남문은 하루 중 어느 때 방문해도 인상적이지만 저녁에는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명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어두운 하늘을 배경으로 지붕의 우아하고 화려함이 더욱 돋보이는 곳입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 3길 1
6.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덕진공원
전주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덕진공원은 넓은 연꽃 정원이 있는 생태문화공원으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덕진호라는 큰 호수를 중심으로 팔각정, 다리, 전망대 등이 있는 공원입니다. 공원 곳곳에는 전라북도 현대 문학을 빛낸 문인들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어 공원의 낭만과 정취를 더합니다.
7~8월에는 공원 내 호수를 가득 메운 연꽃이 장관을 연출합니다. 연분홍과 흰색의 연꽃은 화려한 경관과 은은한 향기로 방문객을 매료시킵니다. 연꽃이 만개한 호수를 가로지르는 다리와 팔각정의 풍경은 놓칠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
7.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효자교
효자교는 전주의 구도심과 신시가지를 연결해 주는 다리입니다. 해가 지면 건물에 불이 켜지고 형형색색의 조명과 반짝이는 도시의 불빛이 삼천에 반사되어 눈부신 광경을 연출합니다. 저녁 식사 후 강변도로와 산책로를 따라 걷거나 자전거를 타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8.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동고사
동고사는 전주의 일몰과 야경이 장관을 이루며 하얀 미륵불상 덕분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숨 막히는 경치를 감상하려면 하이킹을 하거나 차를 타고 정상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해가 수평선 아래로 내려가기 시작할 때입니다. 하지만 저녁 식사 후에 올라가도 전주의 멋진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동고사는 국립무형유산원, 전주한벽문화관, 전주자연생태관 등 다른 인기 관광 명소와도 가깝습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10-88
9.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어진박물관
어진박물관은 조선 시대 왕들의 어진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왕의 모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유물들을 볼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왕들의 초상화가 전시되어 있는 전시실은 태조와 다른 왕들의 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태조 어진실의 중심은 푸른 곤룡포를 입고 새 나라를 건국한 왕이라고 불리는 태조의 어진입니다. 세종, 영조, 정조, 철종, 고종, 순종의 어진이 모셔져 있습니다. 세종과 정조의 어진은 상상의 그림이고 고종과 순종의 어진은 사진으로 묘사한 어진입니다. 왕들의 초상화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10.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완산공원
완산공원은 전주를 상징하는 산으로 완산칠봉에 위치한 공원으로 대중적이고 친근한 장소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완산공원은 전주 시내를 가로지르는 전주천변에 위치하고 있어 등산로와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원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재미있는 야사가 얽혀 있는 금송아지와 바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현장에 세워진 동학농민군 전주입성비가 있습니다. 장군봉 팔각정에 오르면 전주시내와 주변 산, 멀리 모악산까지 한눈에 들어오는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봄에는 산벚꽃과 진달래가 만개해 아름다운 경치 속에서 봄나들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완산공원에서 자연의 싱그러움을 만끽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공수내 1길 19-4